본문 바로가기
교육학 공부

[교육심리] '연령별 발달' 외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조건 (2) 창의성 - 1 -

by 효주나무 2023. 4. 23.
반응형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조건 (2) 창의성: 확산적 사고 - 1 -

  지난 시간의 '지능' 부분에 이어 이번 포스팅은 '창의성' 부분에 대해서 작성해 보려고 합니다. 창의성 부분은 제가 임용고시 공부를 할 때 특별히 더 집중적으로 보았어요. 창의성 관련한 수업 기법들이 임용고시 교재에서 산재해 있었기 때문에 이 부분만 따로 정리해서 공부했었습니다. 

 

  먼저, 창의성은 무엇일까요?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어 내는 능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창의성과 관련해 네 학자에 대해서 작성해 보려고 합니다. 이어 다음 포스팅에 추가적으로 더 작성해야 할 듯합니다.

 

  지난번 전통적 지능이론과 관련하여 길포드를 설명했는데요. 길포드는  지능이 내용, 조작, 결과라는 3차원적 입체구조라고 보았다면서, 조작에는 '수렴적 사고'와 '발산적 사고'가 있다고 하였습니다. 이 떄, 발산적 사고는 사실은 창의성 부분과 관련지을 수 있습니다. 

2023.04.22 - [교육학 공부] - [교육심리] '연령별 발달' 외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조건 (1) 지능: 현대적 이론

 

[교육심리] '연령별 발달' 외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조건 (1) 지능: 현대적 이론

안녕하세요? 지난 시간에는 전통적 지능 이론에 대해서 설명했다면 오늘은 현대적 지능 이론에 대해서 설명하고자 합니다. 2023.04.11 - [교육학 공부] - [교육심리] '연령별 발달' 외 학습에 영향을

jasmine0smc.tistory.com

 

  이어서 블룸입니다. 블룸은 워낙 유명한 학자이지요. 나중에 제가 이 블로그에 설명할 일이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블룸은 교육목표분류로 6단계를 제시했습니다. 바로 '지식-이해-적용-분석-종합-평가'이지요. 여기서 '종합'은 여러 가지 요소를 결합하여 새로운 요소를 만들어 낸다는 점에서 창의성과 관련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오스번의 브레인스토밍입니다. 브레인스토밍 역시도 유명하지요. 자유롭게 의견을 '개진'하는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렇다 보니, 이 활동을 할 때는 네 가지 원리가 적용됩니다. 첫째, 자유 개방의 원리. 모든 의견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환영해 주어야 합니다. 둘째, 양산의 원리. 많은 아이디어를 개진하다보면 좋은 아이디어가 나오겠죠. 셋째, 결합과 개선의 원리. 자신이나 다른 사람의 아이디어를 마음껏 빌려서 결합, 개선시킬수 있습니다. 넷째, 비판 금지의 원리. 의견을 개진함에 있어서 비판을 듣게 되면 자신의 의견을 자유롭게 개진하기 어렵게 되겠죠. 

 

  사실 브레인스토밍 세부 방법으로는, 비주얼 브레인스토밍, 역브레인스토밍, 마인드맵, 브레인라이팅, 브레인네팅 정도 있겠네요. 사실 확산적 사고 기법과 브레인스토밍 기법을 혼용해서 쓰는 듯하지만, 이 외에는 다음 포스팅에 자세히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고든입니다. 고든은 서로 '관련이 없는' 요소들 간의 결합을 통한 시네틱스(발견적 해결법)을 언급했습니다. 이에 대하여 4가지 유추법이 있습니다. 첫째, 직접적 유추. 주위에 있는 물체에서 주어진 사물(대상)과 연결하여 아이디어나 생각을 떠올리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미세한 갈고리 모양의 도꼬마리 열매를 옷감천과 연결지으면서 벨크로(찍찍이)가 발명될 수 있었지요. 둘째, 의인적 유추. 자신이 실제로 어떤 대상이 되었다고 생각하고 생각이나 감정을 유추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만약 내가 책상이라면 낙서를 당했을 때 기분이 어떨지 생각해 볼 수 있지요. 셋째, 상징적 유추. 두 대상간의 관계를 기술할 때, 상징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신데렐라 콤플렉스, 피터팬 증후군, 대지는 어머니와 같은 비유가 있습니다. 넷째, 환상적 유추.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상황이나 대상을 상상하는 방법이지요. 예를 들어, 하늘을 나는 자동차, 해리포터와 같은 마법사가 있겠네요. 

 

  이 외에도 다른 창의성 기법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에 이어서 글을 올리도록 할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