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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공부

[교육심리] 청소년 발달 이론 (2) 인지 발달: 엘킨드

by 효주나무 2023. 4.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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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발달 이론 (2) 인지 발달: 엘킨드

  안녕하세요? 오늘은 청소년 인지 발달에 대해 다루고자 합니다. 요즘 제가 뉴스를 보면 청소년 범죄가 많이 늘었더라구요. 그런데 보면서 참 신기하다고 생각했어요. 이렇게 주변에 CCTV가 넘쳐나는 세상인데, 그걸 인지하지 못하고 있나? 왜 저렇게 당당하게 범죄를 저지를까 하고요. 그런데 이 학자 이론을 보니깐 이해가 확 되더라구요. 
 


  사실 모든 사람들은 '자기중심적인 사고'를 갖고 있다고 생각하는데요. 엘킨드는 청소년기의 자기중심성이 특히나 자신에 대한 '몰두'에서 비롯되는 것이라고 보았습니다. 즉, 자신은 다른 사람들보다 더 특별하다는 생각을 한다는 것이죠. 그래서 타인의 생각을 배려하지 못하는 경향을 보인다고도 했지요. 아무튼, 이러한 자기중심적 사고로 인해서 엘킨드는 청소년기에 볼 수 있는 특징 개념을 두 가지 제시했습니다.  
 


  먼저 '개인적 우화'라는 믿음입니다. 이는 자신이 매우 중요하고 특별하게 여기는 믿음인데요. 예를 들어, 나의 첫사랑은 다른 사람들보다도 더 애틋하고 슬프다고 느끼는 것, 나에게는 나쁜 일은 절대 닥치지 않을 것이라고 믿는 것입니다. 이에 따라 나쁜 짓을 해도 붙잡히지 않을 거라는 환상적인 믿음을 갖게 되는 것입니다. 
 


  이어서 '가상 청중'이라는 믿음입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청소년기의 '나'는 매우 특별합니다. 그래서 모든 타인들이 '나'의 행동과 말투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 착각의 늪에 빠지는 것입니다. 사실 어른이 되면 나 역시 타인에 관심이 없어지고, 타인 역시 나에게 큰 관심이 없음을 다 알게 되지만, 어릴 때는 친구들의 시선에 신경을 많이 쓰잖아요. 이러한 면을 엘킨드는 청소년기의 인지 특징이라고 보았던 것 같습니다. 
 


  사실 처음에는 '아동 발달'에 대해서만 정리해 보려는 마음으로 가볍게 블로그를 시작했는데 쓰다보니 어느덧 청소년 발달 단계까지 쓰게 되었네요. 아무튼, 계속 교육학 공부를 하면서 잘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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