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운영

[정보/생각] 트래픽 품질 평가로 인한 광고 게재 제한, 이유가 무엇일까?

by 효주나무 2023. 2. 25.
반응형

트래픽 품질 평가로 인한 광고 게재 제한, 이유가 무엇일까?
트래픽 품질 평가로 인한 광고 게재 제한, 이유가 무엇일까?

  제가 본격적으로 애드센스를 시작한 지 어느덧 두달이 되었습니다. 작년 12월 말경, 티스토리 애드센스를 처음 통과한 후에, 올 2월 중순 블로그스팟까지 애드센스를 통과하였어요. 제가 늘 말씀드렸다시피 제 블로그에 방문하시는 분들은 매우 적습니다. 제가 요즘 그렇게 바쁘지도 않는데도 불구하고 평일에는 블로그를 잘 쓰지 못하였는데요. 그러던 와중, 2월 24일에 한 통의 메일을 받았습니다. 

애드센스 광고 게재 제한 메일

 
  음... 사유는 트래픽 품질 평가를 위한 것이라고 나와 있었습니다. 무효 트래픽 때문이라고 아예 명시해서 메일이 오는 경우도 있는데, 품질 평가인 것을 보니 무효 트래픽인 지 검사한다는 내용으로 보였습니다. 무효 트래픽 관련해서는 해결 방안을 설명하는 블로그가 많았는데, 이에 관해서는 또 다시 추측이 필요해졌습니다. (블로그를 하면서 느는 건 추측이네요.) 일단 두 가지를 생각해 보았습니다.  
 
  첫 째, 한 사용자가 제 블로그를 너무 자주 보는 것입니다. 제 블로그 보면 한 번 방문하신 분들이 또 방문하시는 분들이 많았어요. 아마 특정 사용자 분들께서 반복적으로 들어오시는 게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 것일 수도 있을 듯 했습니다. 반복적으로 오시는 분들이 많으면 블로그 입장에서는 좋다고 저는 생각하는데(제 블로그 글이 좋다는 뜻이니깐!) 광고주는 싫어해서 그렇다고 하네요. 하긴 광고주 입장에서는 많은 사람들에게 광고를 송출하고 싶은 거겠죠.  
 
  또 한편으로는 초보 블로거에게 흔하게 일어날 수 있는 일이라고도 하는데요. 초보 블로그가 갑자기 트래픽이 늘어난 경우, 바로 트래픽 품질 평가를 실시한다고 하더라구요. 저는 2월 21일에, 구글에서부터 구글 검색 클릭수 축하 메일을 받았는데요. '28일동안 클릭수 **회를 달성하셨습니다'라는 메일이었어요. 그 메일을 받고나서 3일 뒤에, 이러한 조치가 취해진 메일을 받았어요. 그런데 애드센스 계정을 들어가니까 2월 23일부터 광고 게재에 걸린 것으로 떠 있더라구요. 
 
  만약에 두번째 추측이 원인이라면, 저는 그 클릭수 숫자가 크다고 보지는 않지만 그럴 수도 있다고 생각이 들었어요. 왜냐하면 구글 검색량에 진입하기가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많이 읽기도 했었고, 저는 애드센스를 통과한 지 고작 두 달 밖에 안 되었으니까요. 
 
  검색에 검색을 거쳤지만 속 시원하게 알려주는 블로그나 사이트가 없었어요. 그냥 마냥 기다리면 해결된다는 글이 많았습니다. 짧게는 2주, 길게는 한 달 걸린다고 하는데... 아쉬운 마음이 크네요. 제가 이번달에는 지난달보다 수익이 쪼끔 더 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었는데 그럴 가능성이 아예 사라져서 힘 빠지기도 하고요. 제일 무서운 말은 다음 문장이었습니다. 

애드센스 메일
애드센스 메일

 
  제가 애드센스를 처음 시작할 당시 정말 어쩌다가 시작하게 된 거라 애드센스에 대한 지식이 전혀 없었어요. 그러다보니 애드센스 통과 후에 실수로라도 하면 안되는 행동들을 했을까 걱정입니다. 제발 문제가 없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그래도 이와 관련한 메일을 받았던 분들 블로그들 보니깐 광고가 회복되어 있는 분들이 많더라구요. 저도 무사히 지나가길...

댓글